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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갑자기 날아든 쇳덩이나 적재물이 차량을 덮치는 사고 소식, 뉴스에서 종종 접하게 됩니다.
최근 실제로 한 승용차 앞유리가 반대편에서 날아온 철제물에 산산조각 나는 사고가 발생해 운전자 가족이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. 이런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오고, 가해 차량을 찾기도 어려워 피해자만 억울한 상황에 놓이기 쉽습니다.

고속도로 낙하물 사고, 얼마나 자주 일어날까?
- 최근 5년간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는 연평균 50건 이상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.
- 이 중 4건 중 1건은 사망사고로 이어질 만큼 치명적이며, 일반 교통사고보다 치사율이 2배나 높다고 합니다.
- 사고가 난 도로에는 낙하물이 일주일 넘게 방치되는 경우도 있어 추가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.
낙하물 사고의 주요 원인
- 적재함 결박 부실, 과적 등 화물차 관리 소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화물차 운전자는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덮개와 고정장치를 반드시 해야 하며,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나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-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일부 운전자의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사고 발생 시 대처법
- 사고가 나면 우선 안전하게 정차하고,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비상등을 켜고 주변 차량과의 충돌을 피해야 합니다.
- 경찰과 보험사에 즉시 신고하고, 사고 현장 사진과 블랙박스 영상을 최대한 확보해야 합니다.
- 낙하물의 출처나 가해 차량 번호판이 확인된다면 보상 절차가 훨씬 수월해집니다.
보상받기 어려운 현실
가해 차량을 찾지 못하면 피해자는 대부분 수리비를 스스로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도로공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지만, 최근 5년간 실제로 배상받은 사례는 6건에 불과합니다.
-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국가의 보상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, 차량 파손 등 물적 피해는 도로공사의 과실을 피해자가 입증해야만 보상이 가능합니다.
- 사고 영상 등 구체적 증거가 없으면 보상받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.
피해 예방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
- 전문가들은 적재불량, 과적 차량 단속을 강화하고 손해배상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.
- 실제로 차량 파손까지 정부가 보상하는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.
- 운전자 스스로도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을 주시하고, 화물차 근처에서는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.
차량 운전자라면 꼭 기억해야 할 점
- 일반적으로 자차보험이 있다면 낙하물 사고로 인한 차량 파손도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. 단, 자기부담금과 보험료 할증을 감안해야 합니다.
- 사고 예방을 위해 항상 안전운전을 생활화하고,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중요합니다.
고속도로 낙하물 사고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위험입니다. 사고 발생 시 가해 차량을 찾기 어렵고, 보상받기도 매우 힘든 현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.
정부와 도로 관리 주체의 단속 강화, 법적 제도 개선이 시급하며, 운전자 스스로도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와 보험 활용,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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