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국 희토류 수출 통제, 자동차 생산이 멈출 수도 있다?

중국 정부가 최근 희토류 일부 품목과 자석의 수출을 제한하면서,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. 희토류는 전기차, 하이브리드카, 풍력 발전기, 각종 전자제품, 그리고 의료기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꼭 필요한 원료입니다.
희토류란 무엇이고, 왜 중요한가요?
희토류는 지구상에 흔하지 않은 17가지 금속 원소를 말합니다. 이 금속들은 전기차 모터, 스마트폰, MRI(자기공명영상) 기기, 암 치료 장비 등 첨단 산업의 핵심 부품에 꼭 필요합니다.
특히, 전기차 모터에 들어가는 자석의 90% 이상이 중국에서 만들어집니다1.
이번에 통제된 희토류는 어떤 것들인가요?
중국이 수출을 제한한 7가지 희토류와 자석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사마륨(코발트 자석, 전기차·풍력터빈용)
- 가돌리늄(MRI 조영제 등 의료용)
- 테르븀(형광체 원료)
- 디스프로슘(전기차·모터 자석 첨가제)
- 루테튬(암 방사선 치료)
- 스칸듐(항공기 부품용 알루미늄 합금)
- 이트륨(고체 레이저 제조)
이들 품목은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하며, 허가 절차가 최대 45일까지 걸릴 수 있어 사실상 수출이 중단된 상태입니다.
자동차 생산, 정말 멈출 수 있나요?
자동차 회사들은 보통 2~6개월치 희토류 재고만 가지고 있습니다. 만약 중국의 수출 통제가 계속된다면, 재고가 떨어진 뒤에는 전기차,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자동차 생산이 실제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.
한 자동차 업계 임원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1~10단계 중 7~8단계로 평가할 만큼 위기라고 밝혔습니다.
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니다
희토류는 자동차뿐 아니라 암 치료, MRI 촬영, 항공기·군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필수적입니다. 실제로 미국이 2020~2023년 이트륨 화합물의 93%를 중국에서 수입했다는 점에서, 의료 분야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.
앞으로 어떻게 될까?
- 중국은 아직 네오디뮴, 프라세오디뮴 등 더 넓은 범위의 희토류는 통제하지 않았지만, 무역 갈등이 더 심해지면 추가 통제 가능성도 있습니다.
- 일본, 유럽 등은 호주 등에서 희토류를 확보하려고 노력 중이지만, 단기간에 대체 공급망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.
- 전문가들은 희토류와 같은 전략 자원의 공급을 한 나라에만 의존하는 것은 큰 위험이라고 지적합니다.
마무리...
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로 인해 전기차·자동차 생산과 암 치료 등 의료 분야까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희토류는 우리 일상과 산업에 꼭 필요한 자원이기 때문에, 앞으로 각국이 공급망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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